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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 λ””μžμΈ λ³Έλ¬Έ

πŸ’» Development/Web

UX λ””μžμΈ

ahyeon7 2022. 12. 18. 15:05

❀️‍πŸ”₯ UX λ””μžμΈ

πŸ€” 쒋은 UXλ₯Ό λ§Œλ“œλŠ” μš”μ†Œ


πŸ’‘ μœ μš©μ„±(Useful)

  • μ œν’ˆ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λͺ©μ μ— λ§žλŠ”, μ‚¬μš© κ°€λŠ₯ν•œ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Š”κ°€μ— κ΄€ν•œ μš”μ†Œ

πŸ’‘ μ‚¬μš©μ„±(Usable)

  • μ œν’ˆμ΄ λ³Έμ—°μ˜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을 λ„˜μ–΄μ„œ μ‚¬μš©ν•˜κΈ° μ‰¬μš΄κ°€μ— κ΄€ν•œ μš”μ†Œ

πŸ’‘ λ§€λ ₯μ„±(Desirable)

  • μ œν’ˆμ΄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—κ²Œ λ§€λ ₯적인가에 λŒ€ν•œ μš”μ†Œ

πŸ’‘ μ‹ λ’°μ„±(Credible)

  •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 œν’ˆ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λ―Ώκ³ 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κ°€μ— κ΄€ν•œ μš”μ†Œ

πŸ’‘ μ ‘κ·Όμ„±(Accessible)

  • λ‚˜μ΄, 성별, μž₯μ•  μ—¬λΆ€λ₯Ό λ– λ‚˜ λˆ„κ΅¬λ“ μ§€ μ œν’ˆ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Š”κ°€μ— κ΄€ν•œ μš”μ†Œ

πŸ’‘ 검색 κ°€λŠ₯μ„±(Findable)

  •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κΈ°λŠ₯μ΄λ‚˜ 정보λ₯Ό μ‰½κ²Œ 찾을 수 μžˆλŠ”κ°€μ— κ΄€ν•œ μš”μ†Œ

πŸ’‘ κ°€μΉ˜μ„±(Valuable)

  • μœ„μ— μ–ΈκΈ‰λœ λͺ¨λ“  μš”μ†Œλ“€μ„ μ΄ν•©ν•΄μ„œ κ³ κ°μ—κ²Œ κ°€μΉ˜λ₯Ό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Š”κ°€μ— κ΄€ν•œ μš”μ†Œ

πŸ€” ν”Όν„° λͺ¨λΉŒμ˜ λ²Œμ§‘ λͺ¨ν˜•

  • UXλ₯Ό μœ„ν•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7κ°€μ§€ μš”μ†Œλ₯Ό μ œμ‹œν•¨κ³Ό λ™μ‹œμ—, μ•„λž˜ μ΄λ―Έμ§€μ²˜λŸΌ κ·Έλž˜ν”„λ₯Ό ν™œμš©ν•΄ UXλ₯Ό μ–Όλ§ˆλ‚˜ κ³ λ €ν–ˆλŠ”μ§€, ν˜Ήμ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–Όλ§ˆλ‚˜ 쒋은 UXλ₯Ό κ²½ν—˜ν–ˆλŠ”μ§€ ν‰κ°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²™λ„λ‘œ μ‚¬μš©λ  수 μžˆλ‹€.


❀️‍πŸ”₯ User Flow

  •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 œν’ˆμ— μ§„μž…ν•œ μ‹œμ μ„ μ‹œμž‘μœΌλ‘œ μ·¨ν•  수 μžˆλŠ” λͺ¨λ“  행동을 λœ»ν•œλ‹€.

πŸ€” User Flow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μž‘μ„±λ²•

πŸ’‘ μ§μ‚¬κ°ν˜•

  • μ‚¬μš©μžκ°€ 보게 될 ν™”λ©΄
  • ex) νšŒμ› κ°€μž… νŽ˜μ΄μ§€, 둜그인 νŽ˜μ΄μ§€

πŸ’‘ 닀이아λͺ¬λ“œ

  •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·¨ν•˜κ²Œ 될 행동
  • ex) 둜그인, λ²„νŠΌ 클릭, μ—…λ‘œλ“œ

πŸ’‘ ν™”μ‚΄ν‘œ

  • μ§μ‚¬κ°ν˜•(ν™”λ©΄)κ³Ό 닀이아λͺ¬λ“œ(행동)λ₯Ό μ—°κ²°μ‹œμΌœμ£ΌλŠ” ν™”μ‚΄ν‘œ

πŸ€” User Flow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μ„ 그리면 쒋은 이유

  • μ‚¬μš©μž 흐름 상 μ–΄μƒ‰ν•˜κ±°λ‚˜ λ§€λ„λŸ½μ§€ μ•Šμ€ 뢀뢄을 λ°œκ²¬ν•˜μ—¬ μˆ˜μ •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• 있으면 쒋은 κΈ°λŠ₯을 λ°œκ²¬ν•˜μ—¬ μΆ”κ°€ν•˜κ±°λ‚˜ 없어도 상관 μ—†λŠ” κΈ°λŠ₯을 λ°œκ²¬ν•˜κ³  μ‚­μ œν•  수 μžˆλ‹€.

❀️‍πŸ”₯ UI/UX μ‚¬μš©μ„± 평가

πŸ€” 제이μ½₯ λ‹μŠ¨μ˜ 10κ°€μ§€ μ‚¬μš©μ„± 평가 κΈ°μ€€

1. μ‹œμŠ€ν…œ μƒνƒœμ˜ κ°€μ‹œμ„± (Visibility of system status)

  •  ν•©λ¦¬μ μΈ μ‹œκ°„ 내에 μ μ ˆν•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톡해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μ§„ν–‰ 상황에 λŒ€ν•œ 정보λ₯Ό 항상 제곡

2. μ‹œμŠ€ν…œκ³Ό ν˜„μ‹€ μ„Έκ³„μ˜ 일치 (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)

  • λ‚΄λΆ€ μ „λ¬Έμš©μ–΄κ°€ μ•„λ‹Œ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μΉœμˆ™ν•œ 단어, ꡬ문 및 κ°œλ…μ„ μ‚¬μš©

3. μ‚¬μš©μž μ œμ–΄ 및 자유 (User control and freedom)

  •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ž‘μ—… μ‹€μˆ˜λ₯Ό 되돌릴 수 μžˆλŠ” νƒˆμΆœκ΅¬ λ₯Ό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제곡, ν˜„μž¬ μ§„ν–‰ 쀑인 μž‘μ—…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  수 μžˆλŠ” 방법, ν˜Ήμ€ μ‹€μˆ˜λ‘œ μˆ˜ν–‰ν•œ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 제곡

4. 일관성 및 ν‘œμ€€ (Consistency and standards)

  • μ™ΈλΆ€ 일관성: 일관적인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ν”Œλž«νΌ 및 업계 κ΄€μŠ΅μ„ λ”°λ₯Έ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μ΅μˆ™ν•œ UI 제곡, 잘 μ•Œλ €μ§„ UI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  • λ‚΄λΆ€ 일관성: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˜Όλž€μŠ€λŸ½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 œν’ˆμ˜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‚˜ 정보 μ œκ³΅μ— 일관성이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ν•œ μ œν’ˆ λ‚΄μ—μ„œλŠ” 같은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
5. 였λ₯˜ λ°©μ§€ (Error prevention)

  • 였λ₯˜κ°€ λ°œμƒν•˜κΈ° μ‰¬μš΄ 상황을 μ œκ±°ν•΄ μ‚¬μš©μžμ˜ μ‹€μˆ˜λ₯Ό λ°©μ§€

6. κΈ°μ–΅λ³΄λ‹€λŠ” 직관 (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)

  • μ‚¬μš©μžκ°€ κΈ°μ–΅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정보λ₯Ό 쀄인닀. 졜근 검색 ν–ˆλ˜ 단어 λͺ©λ‘ 확인 λ“±

7. μ‚¬μš©μ˜ μœ μ—°μ„±κ³Ό νš¨μœ¨μ„± (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)

  • μ΄ˆλ³΄μžμ™€ μ „λ¬Έκ°€ λͺ¨λ‘μ—κ²Œ κ°œλ³„ 맞좀 κΈ°λŠ₯을 제곡.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단좕킀 λ“±

8. 미학적이고 λ―Έλ‹ˆλ©€ν•œ λ””μžμΈ (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)

  •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—λŠ” 관련이 μ—†κ±°λ‚˜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정보가 ν¬ν•¨λ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9. 였λ₯˜μ˜ 인식, 진단, 볡ꡬλ₯Ό 지원 (Help users recognize, diagnose, and recover from errors)

  • μ‚¬μš©μžκ°€ 이해할 수 μžˆλŠ” μ–Έμ–΄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λ¬Έμ œκ°€ 무엇인지 λͺ…ν™•ν•œ ν‘œμ‹œμ™€ ν•΄κ²° 방법 μ œμ•ˆ

10. 도움말 및 μ„€λͺ… λ¬Έμ„œ (Help and documentation)

  • μΆ”κ°€ μ„€λͺ…이 ν•„μš”μ—†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μ’‹μ§€λ§Œ, 상황에 따라 μ΄ν•΄ν•˜λŠ” 데 도움이 λ˜λŠ” λ¬Έμ„œλ₯Ό 제곡. κΈ°λŠ₯ μ•ˆλ‚΄ λ“±

제이μ½₯ λ‹μŠ¨μ˜ 10κ°€μ§€ νœ΄λ¦¬μŠ€ν‹± 원칙 더 λ³΄λŸ¬κ°€κΈ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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